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Yamaha A-S3200 야마하의 고집스러운 순결한 음 만들기
 
 

FULLRANGE REVIEW

야마하의 고집스러운 순결한 음 만들기

Yamaha A-S3200 인티앰프



▲ (왼쪽부터) 새롭게 출시된 A-S 인티앰프 시리즈. A-S3200, 2200, 1200 그리고 NS-3000스피커

야마하(Yamaha)가 플래그십 5000번대를 완성시키자마자 올해 3종의 인티앰프를 연이어 선보였다. 이번 시청기인 A-S3200을 비롯해 A-S2200, A-S1200이다. 지난해 프리앰프 C-5000, 스테레오 파워앰프 M-5000, 3웨이 스피커 NS-5000, 그리고 올해 GT-5000 턴테이블을 리뷰했던 필자 입장에서는 보다 접근 가능한 가격대의 A-S3200이 과연 어떤 소리를 들려줄지 궁금했다.


아날로그 인티앰프와 관련한 야마하의 최근 행보

▲ 2007년 출시된 A-S2000

우선 맥락부터 잡아봤다. 야마하에서 인티앰프 A-S 시리즈를 처음 내놓은 것은 지난 2007년의 A-S2000이 처음이었다. 이제는 야마하 앰프 출력단의 시그니처로 자리잡은 플로팅 밸런스(Floating and Balanced) 설계로 8옴에서 90W를 냈다. 이후 2008년에 동생 주니어 모델로 A-S1000, 2013년에 시니어 모델로 A-S3000이 나왔다. 전면 패널에 볼륨 미터 표시창을 단 것은 A-S3000이 처음이었다.

2014년과 2015년에는 업그레이드 모델이 출시됐다. 2014년의 A-S2100과 2015년의 A-S1100이 그것이다. 기대했던 A-S3100은 선보이지 않았는데, 이 시기 야마하가 플래그십 프리앰프 C-5000과 스테레오 파워앰프 M-5000 개발에 집중했던 것이 그 이유로 보인다. 2020년에 마침내 A-S3200, A-S2200, A-S1200이 한꺼번에 출시됐고 2웨이 스피커 NS-3000도 함께 선을 보였다.

필자가 보기에 A-S200번대 세 모델을 구분짓는 것은 출력이 아니다. A-S3200이 8옴에서 100W, 4옴에서 150W로 가장 높기는 하지만, A-S2200과 A-S1200 모두 8옴에서 90W, 4옴에서 150W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. 최대 출력 역시 170W(A-S3200)와 160W(A-S2200, A-S1200)로 대동소이하다. 이보다는 설계의 정밀함과 고급 부품의 사용, 입력단 선택폭의 증가 등이 서로간의 위계질서와 가격을 결정짓는 팩터다.

예를 들어 A-S1200은 파워앰프부만 밸런스 설계를 취했지만, A-S3200과 A-S2200은 입력단부터 출력단까지 풀 밸런스로 설계했다. 물론 SN비와 다이내믹 레인지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다. 밸런스(XLR) 입력단의 경우 A-S3200이 2조, A-S2200이 1조를 갖췄고 A-S1200은 없다. 음질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밑바닥 풋도 세 모델이 전부 다르다. 이는 뒤에서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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